본문 바로가기

MS 윈도10 업데이트 오늘부터..새 보안 기능 추가

MS 윈도10 업데이트 오늘부터..새 보안 기능 추가

'윈도 잉크' 추가. 엣지 브라우저 전력 효율 향상..윈도7 추가지원 2020년 1월 14일 종료머니투데이 | 김지민 기자 | 입력 2016.08.03. 13:57

[머니투데이 김지민 기자] ['윈도 잉크' 추가. 엣지 브라우저 전력 효율 향상…윈도7 추가지원 2020년 1월 14일 종료]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3일부터 윈도10 출시 1주년 기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미국 현지에서도 동부시간 오후 1시부터 배포되며 전 세계 윈도10 사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악성코드 탐지 및 방지를 위한 윈도 디펜더(Windows Defender) 기능을 강화했다. 안전한 PC 환경을 보장하고 최신 업데이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PC 퀵 스캔이 예약되는 옵션이 추가됐다.

생체인식 로그인 기능인 윈도 헬로우(Windows Hello)는 윈도뿐 아니라 엣지를 비롯한 다양한 앱을 지원한다.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위해 라이선스 형태가 E3(기존 SA)와 E5로 재편됐다. 윈도10 프로 에디션 이상의 라이선스를 보유한 고객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출시된 윈도우 정보 보호(WIP)를 활용할 수 있다. WIP는 기업의 데이터를 기업용·개인용으로 나누어 관리하며 강력한 보안 체계를 갖추고 있다.

E5 라이선스를 보유한 고객들은 마이크로소프트 최정예 보안팀이 투입돼 관리하는 악성코드 탐지 및 방지 솔루션인 윈도우 디펜더 ATP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업데이트에 새롭게 추가되는 윈도 잉크 기능은 종이와 펜으로 하는 일상적인 펜 작업들을 윈도에서 쉽고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필기를 위한 앱을 따로 찾아서 실행하지 않아도 원하는 때에 바로 스크린 상에 필기할 수 있다.

펜과 터치스크린이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펜 뒤를 클릭하거나 시스템 트레이의 윈도우 잉크 워크스페이스(Windows Ink Workspace)를 누르면 윈도우 잉크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앱 목록이 뜬다.

엣지 브라우저는 PC 배터리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 효율이 향상됐다. 핀터레스트의 저장 버튼, 아마존 쇼핑도우미, 애드블록 등 필요한 기능들을 윈도우 스토어에서 선택해 엣지에 추가할 수 있다.

코타나는 스크린 잠금 상태에서도 가동할 수 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코타나에게 질문을 하거나, 음악을 재생하고 알람을 실행할 수 있다. 코타나가 자주 이용하는 항공 정보나 공항에서 주차된 위치와 같은 주요 정보를 기억해 두었다가 먼저 알려주기도 하며 더 시각적인 정보를 위해 사진도 추가할 수 있다.

윈도 스토어는 하나로 통합돼 게이머들은 윈도우 10과 Xbox에서 게임은 물론 즐겨 찾는 앱, 영화, 음악 등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윈도7은 마이크로소프트 지원 주기 정책에 따라 지난 2016년 1월 13일자로 일반 지원이 종료됐으며 2020년 1월 14일 추가지원이 끝난다.

김지민 기자 dandi@mt.co.kr